X디스플레이
X 디스플레이 관리자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 관리자는 사용자가 컴퓨터에 앉아서 처음 보게 되는 소프트웨어다.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으므로 많은 사용자가 디스플레이 관리자를 활성화시키지 않고 텍스트 콘솔이나 startx(X 서버를 시작하는 xinit 프로그램을 감싸는 틀(wrapper))를 실행하는 .login 스크립트에서 X를 시작한다.
반면에 디스플레이 관리자는 사용자에게 친숙한 멋진 로그인 화면과 별도 환경 설정 기능을 제공한다. 디스플레이 관리자는 다른 X 서버로부터 XDMCP 프로토콜을 사용해 원격 로그인을 허용한다.
또한 디스플레이 인증(diplay authentication)을 처리할 수도 있다. 최초 디스플레이 관리자는 xdm(X display Manager)이는 X 디스플레이 관리자였다. 현재 기능은 대동소이하지만 더 나은 외관을 보여주는 gmd(Gnome Display Manager)이나 kdm(KED display Manager) 같은 대체 디스플레이 관리자에게 바통을 넘겨줬다.
디스플레이 관리자가 X 서버를 시작하고 사용자를 인증해 시스템에 로그인시키며 사용자의 시작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방식이 전형적인 시나리오다. 설정 파일 집합 대부분은 /etc/X11/xdm 디렉토리에 위치해 어떻게 xmd을 실행할지 지정한다.
예를 들어 다수의 서버가 다른 가상 터미널에서 실행 중일 때 서버에서 사용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번호를 수정하려고 Xservers 파일을 편집할 수 있다. 또는 다중 시스템에 맞게 레이아웃이 정의됐다면 -layout 옵션으로 서버 레이아웃을 대체할 수도 있다.
X 서버를 실행한 후 xdm은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묻는다. 사용자의 패스워드는 /etc/pam.d/xdm(KDE나 그놈 디스플레이 관리자를 사용하고 있다면 kdm/gdm)에 지정된 PAM(Pluggable Authetication Modules) 모듈에 따라 인증 작업을 거친다.
로그인 화면에는 다음에 설명할 중요한 안전(Failsafe) 옵션을 포함해 몇가지 다른 데스크탑 환경으로 로그인하는 옵션이 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