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1.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즉 응용프로그램의 줄임말이다. 사용자 또는 어떤 경우에는 다른 응용프로그램에게 특정한 기능을 직접 수행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애플리케이션의 예로는 워드프로세서, 웹 브라우저, 통신 프로그램 등이 있다.
2. 정보기술에서 말하는 애플리케이션이란 기술, 시스템 및 제품 등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오버라이딩
상위 클래스에서 선언한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다시 정의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코드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고도 형태의 변형만으로 코드를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브젝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심이 되는 개념으로서, 하나의 구성단위,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시저로 구성된다.
웹서버
웹서버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델과 웹의 HTTP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가 들어 있는 파일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웹사이트가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상의 모든 컴퓨터들에는 모두 웹 서버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
제어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나타내는 문이다. goto문과 같은 무조건 제어문과 if문과 같은 조건부 제어문, for문이나 while문과 같은 루프 제어문이 있다.
조건부기
어떤 조건이 참이냐 거짓이냐를 기준으로 하여 분기하는 것이다.
천공테이프
천공된 구멍의 유무로 데이터를 기록하는 종이 카드이다. 컴퓨터 출현 이전부터 데이터의 기록이나 선별, 분류를 위해 사용되어 왔으며, 자기적 기록 방식이 발달하면서 쓰이지 않게 되었다.
컴포넌트
더 큰 프로그램에서 식별 가능한 "일부분"으로 특정 기능이나 관련된 기능들의 조합을 제공, 프로그래밍설계에서 시스템은 모듈로 구성된 컴포넌트로 나뉜다. 클래스 객체의 구조, 종류와 동작을 나타내고 객체를 생성하는 일종의 틀이다. 클래스는 객체의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바 프로그램은 클래스의 집합이다.
표기법
숫자와 문자 또는 기호의 집합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나타내는것 또는 그 사용 법칙이다.
필드
어떤 목적을 가진 하나의 레코드나 메세지 해더 또는 컴퓨터 명령어와 같은 특정한 종류의 데이터를 위해 사용되는 지정된 영역이다. 길이는 미리 정해지는 것이 보통이며 한 필드는 더 작은 필드들로 나뉘어 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