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설정
장치가 알맞은 케이블에 연결한 호스트 기기의 소프트웨어가 이를 받아들이게 설정해야 한다. 새로운 장치 설정 작업은 장치의 형식과 장치 사용법에 달려 있다.
하드웨어에 내장된 터미널의 경우 시스템이 터미널 포트의 로그인 요청에 귀 기울여야 함을 알려야 한다. 속도의 직렬 연결 매개변수를 지정한다. 터미널 설정은 다음 절에서 설명한다.
전화 접속 모뎀은 하드웨어에 내장된 터미널과 유사하게 설정한다. 그러나 시스템마다 세부 과정은 약간 다를 수 있다.
PPP를 사용해 모뎀으로 원격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에 알아봐야겠다.
어떤 프린터는 데이터를 수신하기만 하는 반면 또 다른 종류는 양방향이며 호스트 컴퓨터로 성태정보를 되돌려줄 수도 있다.
자신만의 소프트웨어만 사용하는 직접 제작한 직렬 장치는 특별한 설정을 요구한다. 장치에 접근하기 위해 단순히 장치 파일을 열 수 있다. 속도와 플래그 비트, 빅렬 장치의 버퍼링 모드를 어떻게 설정하는지 익히려면 termios을 참조하자
터미널 전쟁
어떤 프로그램은 (vi 같은) 프로그램 실행 중에 터미널 드라이버의 상태를 극단적으로 바꿔버린다. 일반적으로 이런 간섭은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다. 터미널 상태는 프로그램이 종료하거나 중지할 때면 언제든 주의 깊게 복구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은 이런 관리 과정을 거치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종료하거나 죽을 수 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터미널은 매우 이상하게 동작한다. 새로운 행을 정확히 다루고, 타이핑한 문자를 반영하고, 명령을 제대로 실행하는 과정에서 실패할 수도 있다.
흔히 뜻하지 않게 2진 파일에 대해 cat이나 more를 실행하는 경우에도 터미널을 혼란스럽게 만든다. 2진 파일 대부분이 튼튼하지 못한 에뮬레이터가 뻗어버리게 보증하는 재미있는 특수 문자 문자열을 포함한다.
이런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reset이나 stty sane을 사용한다. reset은 실제로 tset의 링크에 지나지 않으며 tset의 매개변수 대부분을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매개변수 없이 실행한다.
reset과 stty sane 둘 다 터미널 드라이버의 행동을 복구하고 termcap/terminfo 로부터 적합한 재설정 코드를 보낸다.
reset이 제대로 반응하는 대다수 상황에서 타이핑한 문자에 대해 어떤 처리도 수행하지 않는 모드로 들어가 버렸다. 터미널 대부분은 리턴이나 엔터 키가 눌러졌을 때 개행 문자보다 복구 문자를 만들어낸다. 입력에 대한 처리 과정을 거치지 않으므로 이 키는 실행된 현재 명령을 실행하게 만드는 대신 Control+M 문자를 출력한다. 새행을 직접 일력하려면 Enter 키 대신 Control+J나 라인피드 키를 사용한다.